의학은 치료될 수 있을까?-사람들이 너무 오래 산다.(제1장)


우리는 우리의 건강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대부분의 인류 역사에 경험하지 못한 사치이다. 나의 어머니는 1932년 아일랜드 웨스트코크 지방의 시골마을에서 9남매의 막내로 태어났다. 그녀가 10살 때 매우 아팠는데 당시에는 의사 왕진이 매우 드문 일이었지만 그녀의 부모는 너무 걱정이 되어 의사를 불렀다. 의사는 10마일을 운전해서 왔는데 도착할 때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다. 그 의사는 소녀를 진찰한 후에 부모에게 폐렴이 걸렸다고 얘기하면서 설파피리딘(sulfapyridine)이라는 항생제를 처방하였다. 설파피리딘은 2년 전에 처음 개발되었는데 제조사(May & Baker)의 이름을 따서 흔히 ‘M&B'라 불렸다. 이 약은 이차대전 때 많이 사용되었지만 페니실린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사라졌다. 이 의사는 그녀의 부모에게 절대 물을 주지 말라고 했는데 왜 그랬는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부모가 의사의 충고를 거슬릴 수는 없었기 때문에 나의 어머니는 폐렴과 심한 갈증이라는 두 개의 고통을 견뎌내야만 했다. 나의 어머니를 구한 것은 언니 마가렛(Margaret)이었는데 자기가 당번인 밤에 우물에 가서 물을 떠서 먹인 것이다. 언니의 금지된 봉사이던 ’M&B'의 약효거나 아니면 둘 다 모두 작용해서 어머니는 살아남았다.

오빠인 빌리(Billy)는 운이 안 좋았다. 17살에 기숙학교에 있을 때 병에 걸렸는데 체중이 빠지고 등에 통증이 있었다. 집으로 보내졌고 결국 척추결핵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빌리는 종교단체가 운영하는 그 기숙학교에서 수백 명의 다른 소년들과 밀접하게 생활했기 때문에 그 중에 여러 명이 결핵에 걸렸을 것이다. 음식은 감옥처럼 배급제로 제공되었고 전쟁 때는 특히 사정이 안 좋았기 때문에 이들은 만성적으로 영양결핍 상태였고 감염에 더 취약했을 것이다. 당시에는 결핵에 효과적인 약이 없었다. 빌리의 부모는 빌리를 병원에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왜냐하면 의사가 빌리의 병이 많이 진행되어 치료불가능하고 해줄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의 어머니는 집에서 아들을 간호를 했는데 동네 아줌마들이 집안일과 애들 돌보는 일을 도와주었다. 결국 빌리는 1946년에 18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 몇 년 전에 수녀학교에 들어갔던 그의 누이 줄리아(Julia)는 수녀원을 나와 빌리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그녀는 이 책을 쓰고 있을 때 94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결핵은 19세기와 20세기 초반에 걸쳐 아일랜드에서는 재난이었다. 극작가로 유명한 오스카 와일드의 아버지인 윌리암 와일드(William Wilde)는 인구통계관으로 일하고 있었는데 아일랜드 전체에서 1831년에서 1841년 사이에 전체 사망자의 11.4%(전체 1,187,374명의 사망자 중 135,590)가 결핵으로 사망했다고 추산했다. 결핵은 가난과 영양실조와 관련이 있어서 결핵환자는 사회적 낙인이 찍혔는데 쇠락이나 연약함 등의 비유로 사용되기도 했다. 낙인효과가 너무 커서 많은 환자들은 가족에 의해 숨겨지기도 했다. 빌리가 사망한 지 2년 후에 노엘 브라운이라는 젊은 의사가 아일랜드 연합정부와 보건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결핵에 대한 집단 검진과 함께 BCG 예방접종을 실시하였다. 브라운의 프로그램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둬서 결핵 사망률은 1947년 인구 10만 명 당 123명에서 1951년에는 73명으로 줄어들었다. 그는 몇 개의 결핵요양병원을 지었다. 결핵요양원은 유럽대륙에서는 19세기 중반 이후 잘 운영이 되어 토마스 만(Thoma Mann)의 마의 산(Magic Mountain)이라는 소설의 무대도 스위스의 결핵요양원이었다. 요양원에서는 휴식을 제공하고 맑은 공기와 햇볕, 그리고 대구간유 같은 영양보충제를 제공하였다. 이런 치료에 의해 일부는 회복되었지만 대부분은 사망하였다. 폐결핵 환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외과적 시술도 이루어졌는데 이중에는 기흉을 만들어 폐를 짜부라트림으로서 폐를 쉬게하거나 횡경막신경을 손상시켜 마비시킴으로서 폐를 쉬게하거나 아니면 감염된 폐의 일부를 절제하기도 했다. 이러한 치료들은 효과가 의심스러웠지만 나는 아직까지도 치료를 받고 살아남은 노인들도 본 적이 있다.

빌리가 사망한 즈음에 미국에서는 스트렙토마이신이 결핵 치료제로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영국의 제약회사들이 이 약을 생산하기 까지는 몇 년이 더 걸렸다. 소설가 조지오웰은 1948년 이 약으로 결핵 치료를 받았는데 영국에서는 거의 최초였다. 옵저버(Observer)지의 편집자인 데이비스 애스트로, 보건부장관인 애뉴린 비번등을 통해 동물농장의 미국 내 저작권으로 약값을 내고 스트렙토마이신을 공급받았다. 그러나 불행히도 조지오웰은 스트렙토마이신에 반응하지 않았고 심한 부작용을 겪었다. 그는 남은 약을 자신이 치료받던 글래스고우의 헤이미어 병원에 기증하였다. 의사 두 명의 부인들이 이 약을 먹고 완치되었다. 영국 의학연구위원회(MRC)에서는 스트렙토마이신의 효과를 보기위한 임상시험 환자를 1946년에 모집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무작위임상시험이다. 즉 편향을 없애기 위해 같은 수의 환자들을 무작위로 두 개의 군으로 할당한 다음에 스트렙토마이신과 플라세보(또는 대조군)를 투여하였다. 임상시험은 1948년에 결과가 나왔는데 스트렙토마이신이 효과가 있다는 분명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스트렙토마이신이 도입되고 이후에 또 다른 약들이 개발되면서 결핵으로 인한 사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약물이 개발되기 전부터 결핵은 감소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결핵이 없어진 것은 아니다. 여전히 가난한 나라에서는 수백 만 명이 결핵으로 희생된다. 아일랜드에도 결핵이 남아있는데 주로 가난한 사람, 소외된 사람, 노인, 이민자 들이 걸린다. 요즘 결핵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집에서 치료를 받고 요양소는 다른 용도로 사용이 되고 있다. 성스테핀 병원의 코르크 요약원은 지금은 새로운 재난인 정신병원을 치료하는 병원으로 사용된다. 나의 외할아버지도 폐결핵을 걸려서 1960년 후반에 몇 달 동안 성스테핀 병원에 입원했다. 아이들은 면회가 허락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멀리 일층 발코니에서 유령처럼 홀로 우리에게 손을 흔들었다. 그는 1887년 매사추세츠 로웰에서 출생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장티프스로 30대 초반에 죽었고 그래서 과부가 된 그의 어머니는 아일랜드로 돌아와서 친척들의 도움을 받았다. 수백 만 명씩 죽게 했던 장티프스는 예방접종과 위생이 좋아지면서 거의 사라졌다.

1956년 코르크지역에서는 바이러스 질환인 소아마비가 유행하였다. 수백 명의 어린이들이 소아마비에 걸려서 근육마비와 손실이 왔다. 호흡근이 마비된 경우에는 밀폐된 철제용기에 몸을 집어 넣고 음압으로 숨을 쉬게 하는 철의 폐(iron lung)에 의지해야 했다. 그 밖의 많은 사람들은, 위대한 중동특파원이었던 패트릭 콕번(Patrick Cockburn) 같이 장기간의 입원치료와 여러 차례의 정형외과 수술을 받아야 한다. 수천 명이 도시를 벗어나서 스스로를 격리하였다. 이때 소아마비에 걸리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육십 대 또는 칠십 대 초반인데 다리를 절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다. 1990년대 중반에는 소아마비 앓았던 사람이 7,500명에서 만명 가량 아일랜드에 살고 있었다. 콕번은 망가진 아이(The Broken Boy)라는 회고록을 썼다. 소아마비가 치명율은 콜레라, 장티프스, 말라리아, 황열 등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낮았지만 나병이나 천연두 같이 몸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매우 20세기 후반의 에이즈만큼이나 공포스러웠다고 적었다. 미국의 미생물학자인 죠나스 쇼크(Jonas Salk)1950년 초반에 예방접종을 개발해서 1955년에 첫 번째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의심의 여지없이 효과 입증되었다. 쇼크백신은 주사로 투여되는데 1961년 알베르트 사빈(Albert Sabin)이 개발한 먹는 약 백신으로 대체되었다. 나는 학생 때 이 예방접종약을 설탕덩어리와 함께 먹었다. 소아마비는 최소한 부유한 나라에서는 사라졌다.

어린이 또는 빌리 같은 청소년의 죽음은 대부분의 인류역사에서 매우 흔한 비극이었다. 오래된 묘지를 거닐면 죽어간 어린이 투성 이었다. 그런데 20세기 초반에 혁명적인 변화가 생긴 것이다. 그렇게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목숨을 앗아간 감염병이 치료되고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885년과 1985년 사이에 미국과 유럽의 영아사망률은 천 명 당 140(아이 7명 중에 1명이 사망)에서 5(200명중에 한명)으로 떨어졌다. 기대여명은 50세에서 거의 80 세로 높아졌다. 출산하다가 사망하는 비율인 모성사망률은 1930년 영국에서 250명중에 1명이었는데 현재 10 만 명 중에 8(12,500명 중에 1)으로 낮아졌다. 출산 중에 사망하는 것은 너무 드문 일이 되어서 생기면 국가적인 뉴스가 될 정도이다. 결핵 환자 대부분은 지속적인 항생제 치료로 회복된다. 천연두로 사망한 사람은 흑사병과 1,2차 세계대전에서 희생된 사람을 합친 것 보다 많았는데 세계보건기구는 1980년에 천연두는 박멸되었다고 선언하였다. 대부분의 역사에서 매우 제한적인 능력을 보여줬던 의료가 갑자기 기적 같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1930년대 중반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 약 50년간 모든 것이 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의료의 황금시기가 있었다. 미국 의사이자 수필가인 루이스 토마스(1913-93)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의사가 된 1930년대에는 주요 위협은 결핵, 테타누스, 매독, 류마티스 열, 폐렴, 뇌수막염, 소아마비 그리고 모든 종류의 패혈증이었다고 썼다. 이러 질환들은 암, 심장병, 중풍처럼 우리를 걱정하게 만들었는데 1930년대와 40년대의 중요한 질환들은 사실상 사라져 버렸다.’

나는 1977년부터 1983년까지 의학을 공부하였는데 의학의 황금시대가 끝나갈 무렵이었다. 이 때 의학의 헤게모니에 대한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가장 위대한 비판자는 이반 일리히(Ivan Illich)였다. 일리히(1926-2002)는 오스트리아의 사제이자 철학자 사회비평가였다. 1975년에 발간된 그의 책 의학의 복수(Medical Nemesis)’는 유명한 경고로 시작하고 있다. “의료는 건강에 주요한 위협이 되고 있다‘. 1970년대 지성계의 슈퍼스타였던 그는 지금은 거의 잊혀졌다. 그의 핵심적인 주제는 기관화(institutionalization)가 서구문명을 타락시켰다는 것이다. 현대의 기관은 일리히가 지적한 대로 역설적인 역생산성(paradoxical counterproductivity)의 특성이 있는데 이는 기관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반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공교육은 무지로 이끌고 현대의 교통은 교통마비와 환경문제를 초래하고 보건의료는 사람을 아프게 하는 것이다. 그가 1970년에서 1975년 사이에 출간한 일련의 책들; ’학교없는 사회(Deschooling Society)‘, ’성장을 멈춰라(Tools for conviviality)‘, 그리고 가장 유명하게는 의학의 복수(Medical Nemesis)‘로 이 문제들을 정교하게 다뤘다. 10개 국어를 하는 뛰어난 학자가 대학에 나타나면 수많은 군중이 모였다. 1978년 더블린대학 강연에서는 8천명의 청중이 모였다. 1974년 에딘버러에서 리차드 스미스(Richard Smith, 나중에 영국의학회지 BMJ 편집장이 됨)라는 의과대학 학생이 완전히 매료되었는데 이반일리히의 강연을 들었을 때 종교적 체험 같은 전율을 느꼈다. 카리스마 넘치고 열정적인 사람이 에딘버러의 화석같은 교수들에 둘러싸여 있었다.....‘ 일리히는 의학은 인구집단의 전반적 건강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토마스 맥퀘온(Thomas McKeown)이라는 역학자도 한 바가 있는데 그는 위생, 영양, 주택이 건강에 더 중요하게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맥퀘온은 의사들은 건강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생각했고 일리히는 한발 더 나아가 의사들이 위험하다고 주장하였다. 일리히는 기관화된 현대의학이 자체의 의식과 도그마를 갖춘 새로운 종교이고 의사들은 새로운 사제라고 비판하였다. 의사들의 독점과 우월함을 비판하면서 현대의학이 건강을 해치고 있다고 있다. 건강을 위해 조직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위한 기관으로 조직되었고 치료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을 아프게 만든다.‘

이것은 사람을 흥분되게 하는 일이었다. 일리히는 신봉자들이 많았는데 그 중에 존 브래드쇼(John Bradshaw)라는 영국의사는 작가가 되기 위해 의학을 포기했다. 그가 1978년 쓴 시험대에 선 의사들(Doctors on Trial)은 일리히에 대한 헌정작으로 의학의 복수의 주장을 재차 강조한 내용이었고 서문은 일리히가 썼다. 브래드쇼는 일리히를 가리킬 때 예언자라는 말을 종종 썼고 자신을 다소 모호한 일리히 이론의 해석자로 자처했다. 마치 세례요한과 예수의 관계처럼. 브래드쇼는 1981년 우리 대학에서 있었던 논쟁의 연자로서 의학이 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동의안을 제기하였다. 그 논쟁은 매우 혼란스러웠는데 몇몇 의사들은 일리히와 브래드쇼를 이상한 사람이라고 폄하하면서 동의안에 반대의견을 냈다. 나는 술집에서 브래드쇼를 발견해서 우리의 영웅인 이반 일리히에 대해 활발하게 얘기를 나눴다. 나중에 집으로 돌아오면서 논쟁에 취했는지 아니면 맥주에 취했는지 알 수 없지만 내가 도대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건강에 위협이 되는 직업을 위해 수련받고 있다는-의아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다른 어떤 전문직보다 의학은 사람의 인생을 완전히 지배한다. 졸업 후에 나는 과도한 직무에 소모되었다. 몇 년 동안 내 삶은 주말의 호출과 졸업 후 시험으로 점철되었다. 나는 항상 눈앞만 쳐다보았다. 다음 일, 다음 자격시험. 여러 해 동안 이런 삶의 방식과 생각을 포용하고 살았다. 물론 이런 삶이 무익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의료분야의 경력구조와 전문직에서 성공을 위해 통과해야할 절차가 너무 견고하고 명확하게 밝혀져 있어서 경력을 쌓으려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나는 다양한 수련과정을 거쳐 천천히 영국국가의료서비스의 수련기관의 전문의에 이르는 사다리를 천천히 올라갔다. 젊은 전문의로서 바래새인 같은 존재-기관과 전문가 문화의 매개체-가 되어갔다. 40살 때 종신근무를 보장 받았고 남은 인생동안 잘 짜여진 경로를 지속할 수도 있었다. 그런데 40대에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이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구체적인 사항을 말하기는 너무 지루하고 너무 개인적인 일이다. 50살에 일련의 사건들을 조사했을 때 나 자신인 어느 정도 밝은 미래를 방해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방해는 무의식적으로 의도적인 것이었다. 진짜 문제는 신념이 없어진 것이다. 일종이 배신이었다. 만화주인공인 윌리 코요테는 그가 더 이상 믿지 않을 때 협곡에서 나락으로 떨어진다. 그가 상황을 모르는 한 행복하게 공중에서 떠 있지만. 오래된 방식의 환자진료가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 외 다른 모든 것, 의학연구, 관리주의, 프로토콜, 매트릭스, 그리고 심지어 진보에 대한 신념까지 잃어버렸다. 나는 의료가 과잉이 기관화된 문화처럼 되었고 이반 일리히가 주장한 대로 건강에 위협-70년 중반의 많은 의사들에게는 바보 같은 주장처럼 보였던-이 된 것이 사실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나는 의학의 황금시대가 끝나갈 무렵에 의사가 되었고 그 이후로 35년간 세 개 국가의 많은 병원에서 일해 왔다. 나는 대중들이 의학에 대해 회의를 품는 것을 목격했고 의료-산업 복합체가 전세계를 지배하고 나의 직업이 타락하는 것을 목격했다. 의료-산업 복합체는 단지 대형 제약회사라는 전통적인 악당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전문적인 상업적인 집단- 생의학적 연구, 건강식품 산업, 의료기구 제조업, 왕립학회, 의과대학, 보험회사, 자선단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감독 및 평가기관, 그리고 로비스트와 경영전문가 같은 이차적인 기생적 전문직을 모두 포함한다.

각 시대마다 고유의 어리석음이 있는데 의학은 현재 유행의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새로운 기술, 개인행태의 새로운 유행, 경영, 교육의 얼리어댑터인 것이다. 의료전문직들은 변화에 저항하거나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새로운 것에 열광한다. 만일 당신이 내년에 무엇이 세계를 움직일지 알고 싶다면 지금 의학이 흥분하고 있는 것을 보면 된다. 연구자든 임상의든 의사들은 마켓팅의 언어와 기풍과 심리를 받아들였다. 우리는 지금 모두 판매중이다.

의학은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으로 지배력을 확장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서 기대수준을 너무 높이기 때문에 실망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나의 전문가로서의 삶은 황금시대의 마지막이자 미충족 비현실적 기대와 실망의 시대의 도입부에 시작하였다. 환자들, 의사들, 그리고 크게는 우리 사회가 의료-산업 복합체의 희생자이자, 봉이자 노예이다. 우리는 치료하고 때로는 과잉치료하지만 치유하지는 않는다. 나의 35년의 경력은 재미, 당혹, 창피함이 뒤섞여 있다.

나는 어머니에게 그녀의 폐렴과 빌리 심촌의 죽음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 빌리 심촌의 죽음은 너무 비극적이어서 조부모들이 아픔을 극복할 수 없었다고 했다. 지금 아일랜드에서는 자궁암 검진에서 암 초기단계를 놓친 사례들이 발생해서 의료-정치 위기 상황에 놓여있다. 비록 이런 종류의 검진이 거짓양성과 암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음에도 언론과 기회주의적 정치인들이 대중의 분노를 일으키려고 하고 있다. ‘사람들은 의료서비스가 얼마나 나쁜지 말하고 있는데’, 나의 어머니 생각에 잠겨서, ‘그 사람들은 1940년대로 돌아가 봐야 나쁜 의료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들은 사람들이 너무 오래 살기 때문에 생긴다

by 카이로스 | 2019/08/04 22:48 | 의학 | 트랙백 | 덧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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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벌침이야기 at 2019/08/05 07:57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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